카테고리 없음

코레일 시각장애인 안내(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 제공)

나와여행하기 2024. 2. 9. 11:36

기차역을 다니시다보면, 시각장애인은 기차를 어떻게 탈까?라고 고민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시각장애인의 경우 눈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어떻게 그 많은 열차 홈에 몇번 열차를 타야하는지, 또는 탑승을 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불편함 없이 느낀점이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해 코레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코레일은 시각장애인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한국철도공사에서 어떠한 시스템으로 장애인을 안내하는지, 시각장애인을 위한 물리적 공간과 시설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역 구내 안내

우리는 보통 큰역을 가게 되면(동대구역, 서울역, 부산역 등) 유동인구가 많고 혼잡하여 장애인을 위한 시설물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기차역은 이러한 장애인의 편리성과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점자 안내판: 주요 역의 출입구, 승강장, 화장실 등에 점자 안내판을 설치하여 시각장애인의 이동을 안내합니다.

휴먼케어 공용리모컨 출처

청각 안내 시스템: 역 구내에 청각 안내 시스템을 설치하여 열차 도착, 출발, 안내 방송 등을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청각 안내 시스템은 시력이 보이지 않는 장애인이 리모컨을 들고 다니면서, 음향신호기와 음성신호기를 안내받기도 한답니다. 보통 이러한 안내시스템이 구비된 곳은 큰역에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유도블록: 역 구내에 시각장애인 유도블록을 설치하여 안전한 이동을 돕습니다. 점자블록과 유도블록은 시각장애인이 화장실을 가거나, 홈에 들어가기 전에 보조역할을 해주는 등대같은 존재입니다.

 

승하차 도우미 서비스: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역무원 또는 승무원이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코레일의 핵심 서비스라고 할수있답니다. 모든 직원들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고객의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위해 승하차 도우미 서비스를 실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착역과 출발역의 원활한 안내를 위해, 출발전에 미리 직원끼리 연락하여 긴밀한 소통 시스템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열차 안내

객실 내 점자 안내: KTX, SRT 등 일부 열차의 객실 내에 점자 안내를 설치하여 시각장애인이 좌석 위치, 화장실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청각 안내 방송: 열차 도착, 출발, 안내 방송 등을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시각장애인용 헤드셋: KTX, SRT 등 일부 열차에 시각장애인용 헤드셋을 제공하여 열차 안내 방송을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열차 승무원의 안내: 열차를 순회하는 승무원에게 시각장애인은 승하차나 좌석 위치, 화장실 위치등을 안내받으실수 있습니다.

3. 고객센터 안내

전화 안내: 1599-7777번 전화를 통해 시각장애인 고객의 문의를 받고 안내합니다. 도착하기전이나 출발하기 전에 안내를 받으시거나, 해당역에 전화를 미리하시는것도 도움이 되실수 있습니다.

4. 기타 서비스

시각장애인 대상 철도 이용 교육: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시각장애인 자원봉사자 활동: 시각장애인 자원봉사자들이 역 구내 안내, 열차 안내 등을 돕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기차역과 코레일 한국철도공사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